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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술 : 기획

게임 BM 백과사전

by 박워너비 2020.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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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림

1. 개요

1.1. BM이란

1.2. BM의 분류방식

 

2. 유료 게임

 

2.1. PC

2.1.1. 경쟁

2.1.2. 역할몰입(RPG계열)

2.1.3. 체험(시뮬레이션)

2.1.4. 협동

 

3. 비유료 게임

 

3.1. PC

3.1.1. 경쟁

3.1.2. 역할몰입(RPG계열)

3.1.3. 체험(시뮬레이션)

3.1.4. 협동

 

3.2. 모바일

3.2.1. 경쟁

3.2.2. 역할몰입(RPG계열)

3.2.3. 체험(시뮬레이션)

3.2.4. 협동

 


1. 개요

개인적인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들이 돈을 버는 방식들을 분류,정리해보고

학습해보려고 만든 문서입니다.

 

나무위키의 형식을 사용했지만 개인이 정리한 문서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1.1. BM이란?

BM(BusinessModel)이란 비즈니스 모델의 약자로 돈을 버는 방식을 뜻한다.

부분 유료화 게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이 말보다 과금구조라는 말에 더 익숙할 것이다.

게임회사도 회사이기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BM은 그런 고민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게임의 BM은 만들려는 게임이 어떤 장르고,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고객층을 노리고 만들어지는지에 따라서 다양하게 형태가 바뀐다.

 


1.2. BM의 분류방식

BM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많지만 가장 큰 분류에서는

게임 자체가 유료인지 아니면 무료인지에서 시작한다.

 

BM자체는 자유로운 영역이기때문에 얼마든지 새로운 것이 나올 수 있고 분류는

다만 편의를 위한 도구일 뿐이다.

분류상의 BM들은 서로 조합되거나 혼합 될 수 있고 특정 분류에 따라서만

BM을 바라보게되면 시야가 묶여서 새로운 BM을 만들어내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편의를 위해 기존에 경험한 BM들을 그림으로 분류는 하지만

문서상에서는 단일 게임단위로 BM을 살펴보고 그 문서들을 이 문서에

링크해서 모아두는 식으로 작성할 생각이다.

 

직접 그려본 게임BM 플로우차트 (참고용)


2. 유료게임

게임 자체를 돈 주고 판매하는, 가장 전통적이고 단순한 방식이다.

다만 요즘에는 이런 식으로 장사하더라도 다양한 BM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


2.1. PC

흔히 스팀 등에서 구매하는 유료게임들이다.


2.1.1. 경쟁

설치 자체가 유료인 게임에서는 많이 시도되지않는 장르다.

경쟁은 필연적으로 PvP가 요구되고 PvP는 서버를 요구하기때문이다.

국내게임중에서는 그래서 과거 사례에서만 찾아볼 수 있고 대부분 사장됐다.

그러나 스팀에서 판매되는 외국 게임들 중에서는 설치 자체가 유료면서도

PvP가 중심이되는 멀티플레이 게임들도 상당히 많다.


2.1.2. 역할몰입

흔히 스팀게임,CD게임이라 부르는 게임은 거의 이쪽이다.

특정 캐릭터가 돼서 게임이 준비해둔 스토리를 진행하는 부류다.

 

<가나다 순 게임정렬>

가.

 


3. 비유료게임

단순히 무료라고 밝히지않는 이유는 게임의 설치 자체만 무료지

그 안에서는 유료BM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때문이다.

 

모든 컨텐츠가 무료인 완전 무료게임의 경우에는 사실 BM이 없다고 보는것이 맞다.

이쪽 계열은 그래서 단순 비영리/취미영역이거나 개발자 지망생들의 습작인 경우가 많다.

무료게임의 경우 다만 퀄리티가 높아 많은 호응을 얻게되면

같은 개발사의 다른 게임에 대한 홍보효과가 생기는 일이 일어나고

따라서 이런 전략을 노리고 무료게임을 작은 볼륨으로라도 만드는 경우도 소수 존재한다.


3.1. PC

과거에 많이 유행했던 3N의 온라인 게임들은 이쪽에 해당한다. 요즘은 국내 개발사들의 대부분이

모바일 시장으로 옮겨가면서 이런 게임들은 거의 나오지않는다.

외국으로 시야를 넓혀도 그렇게 찾아보기 쉽지는 않은 편.


3.2. 모바일

모바일 플랫폼은 오히려 이쪽이 지배적인 위치를 가지고있다.

PC게임은 여전히 유료게임이 절대다수인 반면, 모바일 게임은 설치는 무료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대부분이다.

아무래도 PC게임은 게임을 좋아하는 코어유저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두고 모바일게임은

다양한일반인들까지 확장성을 노리고 만들기때문에 그런것으로 보인다.

무료만큼 접근성이 좋은것은 없기때문이다.


3.1.1. 경쟁


3.1.2. 역할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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