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기술 : 기획

게임 UI/UX 기획

by 박워너비 2020. 9. 5.

- 차림

기획자가 다루는 UI/UX문서

관행과 UI/UX

 

 

UI = User Interface

UX = User eXpeareance

 


기획자가 다루는 UI/UX 문서

1. 플로우 차트 : 작동방식 (주로 프로그래머와 소통)

 

2. 와이어 프레임 : 구성과 배치 (주로 아트디자이너와 소통)

 

3. 카메라 워크 : 일반 웹디와 게임개발의 차이

KBO의 영화적인 카메라 워크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가 화면을 보면서 무언가를 조작하는

요소가 들어가야하기때문에 게임의 장르나 연출 방식에따라

카메라의 설정또한 달라지게된다.

예) 공포게임에서는 시야를 좁게주기위해 1인칭 카메라를 주로 설정하고

전략게임은 넓은시야에서 상황을 판단하고 유닛을 움직이기때문에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탑뷰 형식의 카메라가 주를 이루게 된다.

 

이또한 기획 단계에서 다룰 수 있다.

 

+@ 오감 정보의 활용

시각적인 요소 외에도 게임의 경우 다른 오감(청각,촉각 등)에 대한

고려가 들어가야하고 그런 감각정보들이 UX에 크게 관여하므로

기획자 단계에서 고려한다.

 


관행과 UI/UX

 

사람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습관,편견 등을 계속해서 개발하는데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나

유저경험과 관련된 부분에서도

따라서 '관행'이 존재하게된다.

 

이러한 관행은 게임의 장르,국가와 문화권과 같은 테마에 맞춰

몇가지로 압축돼 존재하는데 이를 거스르게 될 경우

사용자에게 접근성이 낮아지고 허들이 올라가게된다.

 

따라서 게임의 장르와 국가,문화권에 맞춘 대표적인 UI/UX를 알아두면

기획단계에서 어느정도 시작점을 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게임 > 기술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BM 백과사전  (0) 2020.10.03
게임의 의미와 영향력  (0) 2020.07.20
게임 업계 공부  (0) 2020.07.18
게임 개발자 사전  (0) 2020.07.18
게임기획을 위한 엑셀공부  (0) 2020.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