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설치하기~
먼저 유니티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해보자.
구글에 유니티 다운로드라고만 검색해도 쉽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유니티는 우리가 게임을 개발할 게임 개발도구로
필수적으로 받아주면 되는 프로그램이다.
유니티 허브는 여러 버전의 유니티 프로젝트를 받아서
실행하거나 다른 형식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를 받아서 실행하는데
버전이 다르거나,
폰게임,컴게임의 플랫폼을 바꾸려고 할때 유용하다.
둘다 설치해 주자.
~화면 구성 이해하기~
유니티 허브는 다른 버전의 유니티로 프로젝트를 수정하거나
다른 플랫폼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유니티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도 좋고
유니티 허브를 써서 프로젝트를 만들어도 좋다.
나는 허브가 좀 더 익숙하므로 허브를 써서 새로 생성해보겠다.
새로 생성을 누르면 게임의 속성과 이름, 저장경로를 지정해줄 수 있다.
지금은 다른 것 신경 쓸것없이 2D게임을 만들 것인지 3D게임을 만들 것인지만
신경써주고 이름과 저장경로는 편한대로 설정해주자.
우리는 먼저 3D게임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볼 것이다.
죄다 얼어죽을 영어이기때문에 그냥 끄고싶어진다.
중요한것 부터 하나씩 알아보자..
화면의 왼 편에 있는 이 창.
하이에라키(처음엔 발음도 제대로 못했다. 하이에라치..? 뭐지이거?)
라고 불리는 창인데 뭔 뜻이냐면
계급, 계층이라는 뜻이다.
뜬금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니티에는
게임에 존재하는 대상들을
계층화시켜서 나타낸다.
이 창은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대상을 나열해둔 목록임과 동시에
그 대상들의 계급을 나타낸 계급표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계급의 개념은 이어지는 글들에서 설명하니 기대하시라.
다음은 유니티에서 가장 눈에띄는 화면인 씬 창이다.
씬은 우리가 아는 그 씬이 맞다.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영화를 촬영하는 기법과
비슷한 방식으로 게임을 만든다.
완성된 장면을 테스트하는 것 또한 씬 창 위의
재생, 정지버튼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다.
위에 인터넷 텝창처럼 씬 게임 에셋 스토어가 있는게 보이는가?
이거 말이다.
씬 탭에서 나오는 화면은 영화로 치면 촬영장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감독처럼 촬영장에 배우와 소품을 배치하고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소품에 규칙과 명령을 부여해
시나리오를 짜 장면을 구성한다.
(짜장면이 아니다.)
게임 탭은 관객 입장에서 극장화면으로
완성된 게임화면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편집기 안에서 미리볼 수 있는 기능이다.
에셋 스토어 탭은 소품실로
게임에 넣을 음악, 스크립트, 게임 오브젝트 등을
구매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지금 이 프로젝트에
옮겨넣을 수 있는 기능이다.
(게임인 만큼 광고기능도 받아서 붙일수있다 ㅋㅋ)
오른쪽 창에는 인스펙터와 프로젝트 탭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이런 탭들의 위치나 구성은 편한대로 바꿀 수 있다.
지금은 뭐가 뭔지 알고 익숙해지는게 먼저니까
그건 나중에하고 말이다.
조사관이라는 뜻의 인스펙터 답게
인스펙터 창에는 기본적으로는 아무것도 뜨지않는다.
다만 하이에라키 창에서 원하는 대상을 클릭하면
그 대상의 속성이 주르륵 인스펙터 창에 뜨는 것이다.
어떤 대상이냐에따라 속성은 달라지고
맨 위에 있는 transform(변형)처럼 공통적으로
있는 속성들은 어느정도 고정돼 있는 편이다.
인스펙터 창의 가장 밑을 보면
이렇게 구성요소 추가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이름처럼 특정 속성이나 기능을
더 달고싶으면 이 버튼을 통해
얼마든지 그 대상에 새로운 기능을
달아줄 수 있다.
프로젝트 탭은 우리가 처음 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지정해줬던 저장경로에 들어있는 구성폴더와 파일들을 표시해준다.
새로운 파일을 이 게임에 추가하고 싶으면 해당 폴더에 직접 집어넣는 것도
가능하다.
게임에서 쓰이는 대부분의 데이터들(스크립트,이미지,음악 등등)은
이 탭에서 관리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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